새 회사에서 일을 시작한 지 4개월째다.처음 두 달 동안은 아무 문제 없이 회사에 다녔지만 새 팀장이 들어서면서 평화로운 회사생활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바로 그 사람과 결이 맞지 않는다는 거였어. 새 팀장이 들어온 뒤 부하 2명이 퇴사했다.나는 그런 팀장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아집을 부리고 싫어하는 눈치를 보였다.하지만 결국 나만 손해였다.핵심에 집중했다. 왜 남들과는 나도 맞지 않는다고 느낄까?회사 자체는 좋지만 남들 때문에 그만두고 싶지도 않고 그만두면 내 카레에 문제가 생기고 내 자존심에도 스크래치가 생길 것 같아 해결하고 싶었다.그래서 책을 집어들었다.
나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 대화의 정석이다. 나는 상대방 앞에서 스킬적인 부분에서 말을 잘 하기 위해 이 책을 읽지 않았다.관계를 위해, 사람들과의 대화를 위해 이 책을 집어들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
우리는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에는 스스로 자신의 대화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회생활 전에는 인간관계를 취사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람과 맞으면 친해지고 안 맞으면 버려요…사회생활은 그게 가능한가요? 맞지 않은 사람과도 가족보다 오래 만나요.대화의 정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저자 정흥수는 어렸을 때 말을 잘하지 못했기 때문에 끊임없는 노력으로 말을 잘하게 되었고, 지금은 말을 잘하는 교육도 한다. 책은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은 결국 사람은 행복을 추구하고 행복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관계의 시작은 대화하는 것입니다. 너무 공감이 돼요.1장은 센스 있는 질문이 유쾌한 대화를 만든다는 데서 시작한다.Previous imageNext image피카_대화의 정석, 우리는 대화를 할 때 이야기하고 듣는다. 원만한 대화는 중심이 내가 아니라 상대가 돼야 한다.누구나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는 관점을 자신이 아닌 상대방에 맞게 들어야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내 견해를 고수하면 반박하게 되고, 이는 상대를 적으로 돌리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피카-대화의 정석, 진심을 전하기 힘들다.그러나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진정성이 전해지면 따뜻한 화해가 이루어지고 그렇게 살아갈 자신에게 유익하다.이 문장은 나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나는 팀장의 입장에서는 이유 없이 싫어하는 부하였다.팀장의 입장에서는, 얘가 왜 나를 싫어하느냐고 말하면서 나도 싫어하는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사실 저는 자신의 어려움을 팀장으로 드러내고 싶지도 않았고 그것을 이 사람이 이해할 줄은 몰라서 대화가 통하지 않은 것이다.어느 날, 팀장이 나를 옥상으로 데려가고, 솔직한 대화를 시도했다.그 때 나도 용기를 내서 내 심정을 털어놓으며 우리는 남자만의 화해를 했다.마음의 짐이 줄어 물론 상하 관계에서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관계이므로 매우 가깝게는 안 됬지만 이전보다는 팀장이 가벼워졌다.피가_ 대화의 정석사회에 지치면 남의 험담을 한다. 그것을 재미삼아 살아가기도 한다. 스트레스 받으면 충분히 있을 수 있어. 하지만 나를 위해 부정적인 말을 참아보는 건 어떨까?내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어 우리 삶을 형성한다.나는 나를 아끼는 사람이고 싶어. 말부터 고쳐야지.아직 다 읽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읽을 때마다 마음이 편해진다. 힐링책이 아닌데 신기하게 힐링이 되는 ㅎㅎ 띠지 뒷면에 있는 ‘아니, 근데 진짜’ 없이는 대화를 시작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다. 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아.평소 대화나 말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대화의 기초와 정석을 배우면서 그것들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대화의 정석 저자 정훈수 출판 피카(FIKA) 발매 2023년 11월 01일.대화의 정석 저자 정훈수 출판 피카(FIKA) 발매 2023년 11월 01일.대화의 정석 | 정흥수 – 교보문고 대화의 정석 | bit.ly#회화, #회화법, #스피치, #말하기, #발표, #책추천, #자기계발,#성공#회화, #회화법, #스피치, #말하기, #발표, #책추천, #자기계발,#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