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광고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글의 구글애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이번 포스팅을 위해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구글이나 페이스북에 비해 카카오는 확실히 국내에서 만든 광고 매체라 그런지 메뉴가 매우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카카오모멘트를 접하는 사람도 클릭 몇 번으로 적응할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한 매체입니다.그럼에도 광고를 단순 집행할 수 있는 것과 광고 유형별 특징을 잘 알고 마케팅을 기획하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오늘은 카카오모멘트의 광고 유형 중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비즈보드카카오비즈보드 사이즈 제한 카카오비즈보드 광고는 외형은 심플하고 직관적이지만 고객이 클릭했을 때 12가지 다양한 랜딩 페이지 구성이 가능한 강력한 고객 참여형 광고다.카카오톡 채널, 톡 비즈니스 폼을 이용한 설문조사, 싱크를 통한 회원가입 유도, 선물, 웹사이트 랜딩, 앱스토어 랜딩 등 비즈니스 성격과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랜딩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카카오비즈보드 타입의 광고 게재 위치는 카카오톡 채팅 상단에 노출되고 그 외 카카오페이지, 다음포털사이트, 다음웹툰에 비즈보드가 노출되는 특히 카카오페이지와 같은 경우에는 웹툰을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연령층이 상대적으로 어린 점을 감안해 청소년, 청년을 타깃으로 한 광고 소재를 기획해 노출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카카오모멘트에서 광고한다고 해서 모두 같은 지면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므로 각 지면의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히 마케팅을 기획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노출되는 광고 유형은 객체형, 썸네일형, 마스킹형, 텍스트형이 있는데 유형의 차이는 첨부하는 이미지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소재 등록은 당초 완성된 이미지를 등록할 수도 있고 작은 이미지와 추가적인 카피라이팅으로 광고를 구성할 수도 있다.디스플레이 광고디스플레이 광고 소재 크기 디스플레이 광고는 간단하게 소재 크기 2개만 등록하면 매우 다양한 지면에 노출돼 다양한 형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다양한 소재를 제작하고 등록하는 어려움이 줄어들어 광고 집행에 효율적인 매체다.다양한 광고 게재 지면은 포스팅으로 다루기에는 너무 많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비즈니스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한 가지 알아야 할 점은 카카오 광고의 공통점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불편을 줄 만한 광고는 절대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모든 광고가 심플하고 가독성이 좋게 제작되어야 합니다.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위치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위치동영상 광고, 동영상을 이용한 인터넷 광고의 총칭.동영상 광고 소재 크기 제한 구글 애즈 동영상 광고는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우선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는데 카카오 동영상 광고는 그런 사전 준비가 필요 없고 바로 파일 업로드가 가능하다.동영상 길이는 3초 이하 영상은 광고가 불가능하지만 최대 시간에는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모든 카카오 광고 소재가 그렇듯 캠페인 제작은 크게 영상, 메인 타이틀, 카피라이팅 3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이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이 바뀌어 다양한 매체에 노출된다.동영상 소재 하나로 2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광고 유형으로는 인스트림과 아웃스트림으로 나뉜다.인스트림 광고는 동영상이 플레이되는 도중 중간광고로 재생되는 광고로 일정 시간 이상 시청이 지속돼야 광고비가 지출된다.아웃스트림 광고는 영상 재생 중 노출되는 광고가 아니라 다른 서비스나 콘텐츠 사이에 삽입돼 노출되는 형태다.구글 동영상 광고는 각기 다른 유형의 광고를 집행하려면 각기 다른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해야 하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있지만 카카오는 하나의 동영상을 가지고 두 가지 광고를 모두 집행할 수 있다.이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마케팅 초격차 강의를 수강하고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