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소설의 읽기 태백산맥 1권 1, 2부. 1948년 섣달 그믐날의 달이 뜬다

대하 소설 읽기.”태백 산맥”1권 1,2부. 1948년”그믐달이 뜬 “대하 소설을 함께 읽는다.혼자 읽으면 감정 폭발하기 쉬운 책, 태백 산맥. 언제나 함께 읽고 싶다고 했는데… 그렇긴 드디어 대하 역사 소설 독서회가 시작되었다.그 최초의 도서<태백 산맥>감정에 취해서 오열하면서 읽은 태백 산맥 함께 읽음으로써 이성으로 균형을 잡으려고 생각한다.한번 잡으면 그칠 것이 더 어려운 책만 함께 읽고, 매일 읽으면서 늦게 독서에서 살지 못한<태백 산맥>의 미명에 빨강을 켜고 보기로… 그렇긴

*서문의 최근 4~5년간 엄청난 범람으로 남용되는 단어가 “문화”와 “철학”이다.그 두 단어는 아무것도 붙어 복합 명사를 형성하며 허위성을 그럴듯하게 포장하고, 애매성을 가중시키고 혼란을 일으킨다.”출판 문화”라는 말도 그 하나다.말의 진실성과 명확성을 배신하는 추상적 단어가 유행하는 한국 사회 현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그런 애매한 옷 차림을 즐기는 사회 심리는 무엇일까.민족 분단의 인생을 밧줄과 실로 연결하여 민중의 상처와 아픔을 숨기며 뜨기 작업이 어떻게 종합되고 통일을 이루고 잘린 태백 산맥의 허리를 연결하는 데 얼마나 기여할지는 저도 잘 모르겠다.그 짐을 나는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민족의 “허리 연결”소원이 언젠가는 성취되기를 믿고 앞으로도 동반자 없는 등산을 계속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우리의 분단된 인생을 통찰할 때 1984년 10월 19일 여수 순천을 중심으로 일어난 사건은 분단 비극의 출발점으로서 그 의미를 갖고 있다.https://youtu.be/V-LwNMeJ6Og

계약톰프슨:/유토.벨/외과 3인조 파르마여작예안

제1부”일출이 없는 새벽”정·하소프과 소파의 만남-월 여자에게 소파에 계승 굿 6글자 제목에 잠시 붙어 있었다.여명은 밝지만 일출은 없다.시작되는 첫 문장의 “오오미소카”이 본 전반을 짐작케 하기.언제 떴는지 모르는 섣달 그믐날의 달이 동쪽 하늘에 비스듬히 걸렸다.매일 밤 자신의 몸을 조금씩 깎안 보름달 빛은 어둡고 흐리고 있었다.달빛은 어둠을 제대로 찌르지 못하고 어둠은 달빛을 함부로 물리치지 못 했다.섣달 그믐날의 어원이 무너지고 사라지기 옛 말인 “구름”의 명사형 달이 사라지는 모습을 “구름”이라고 표현한다.검게 되고 사라져월, 쇠퇴하는 시들어 가고 죽어 간다 그날을 단어 하나로 응축시키고 놓았다.첫번째 책, 1행에서 태백 산맥에 사로잡히고 말았다.이미 지나간 역사지만 불가능한 희망을 갖게 되는 것은 왠지… 그렇긴

제2부. 가슴에 이어지는 물의 흐름.판석 아저씨의 할아버지, 아빠 그리고 아들의하·디 지-판석 아저씨의 그림전 생활, 소작농이다.하·디 지와 도우루몰 집.염·상진과 하·대치의 만남, 행동 비 걸레가 되어 던져진 아들을 업고 집에 오면 빵 석 할아버지는 자신이 터지는 아픔에 떨면서 울고 차라리 죽지 못하고 살아 있는 생명의 괴로움이 비통에서 울었다…···대가를 치른 빈곤과 같은 무서운 죄가 없다 참기 어려운 벌이 없었다.아들은 그 죄에 타고부터 벌써 어른이 되어 그 벌을 받기 시작하고 있었다.”우리가 할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이라는 것도 모두 알아요.그려도 공허하고, 또 혀를 맞아야 한다.작품이 없는 지주도 바보입니다.”아들이 결심하면 할수록 몸이 온통 멍이 생긴 독기가 되는 마침내 산산이 깨져서 멈춘다는 불안감이 먹구름으로 가슴을 가리고 있었다.할아버지에서 아버지에게 아버지가 빵·석영 껌에.빵 석 영감님에게서 하데치에···매듭이 맺어지기에 계란으로 바위 치기와 말하면서도 그것을 풀어 보려는 하·데 치이를 지켜봐야 하는 판석 할아버지와 촌스러운 그의 마음을 뒤흔들게 하는 것은 아들을 산 속에 가두어 산 짐승처럼 키우지 않고 다닌다는 점이었다.전기 불이 번쩍번쩍하다 읍사무소가 있으며, 아니 양반인 상의 차등 없이 글을 가르치는 학교가 있는데, 그런 별천지에 뿌리박고 살면서 아들을 사람답게 만들고 싶었다.상도 당당하게 글을 배우게 된 그 사이의 변화가 그에게는 나라의 주인이 일본인으로 바뀐 것보다 더 놀라웠다… 그렇긴 아들의 대치가 병에 커서 가는 것만이 유일한 위로에 빛이었다… 그렇긴 일상 생활이 아무리 힘들어도 세월은 흐르는 맛이 있어서 살아 나갈지도 모른다.화전 생활에서 간척 사업, 소작농에···이유는 하나, 아들”학식을 깨달을 병이 되는 것일까?”아들을 인간답게 키우고 싶어서 가르치러 떠난 산을 일깨우고 인간 다운 삶을 선택하다 하·대치.도우루몰 집을 위한 한산한 슬픔과 죄 의식도 했어야 할 다른 길이 있었으니…”마음이라는 것은 반드시 한개만이 아니었다.그에게 더 굵은 소식통은 따로 있었다.”https://blog.naver.com/soliulim/222983354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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