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 야간진료 한의원/선재한의원] 관상동맥경화증

안녕하세요. 대구 월성동 성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관상동맥경화증(coronary arteriosclerosis)이라는 주제를 짚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대구 월성동 성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관상동맥경화증(coronary arteriosclerosis)이라는 주제를 짚어봤습니다.

심장은 심장 근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기적 자극에 의한 심근 경색에 혈액을 팍츄루하는 기관입니다.심근은 골격근과 달리 신경이나 호르몬의 자극 없이 스스로 수축하고 글심발 결절(SA node, Sinoatrial node)의 박동 조율 세포로 전기적 자극이 시작됩니다.심장의 좌우 각각 심방과 심실이 있고, 각 영역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심방·심실 내 압력 변화가 발생합니다.그가, 판막이 열리고 닫히고 심장 내 혈액이 이동하고, 최종적으로는 전신 순환을 하게 됩니다.관상 동맥(coronary artery)은 이러한 심장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에 허혈성 심장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혈관입니다.일반적으로 혈관은 밖에서 외피, 쥬은막, 내막에 의해서 구성되는데, 이중의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혈관 내피 세포가 증식하는 등 병리적 변화가 일어나서 죽전(atheroma)을 형성하는 것을, 죽상(죽狀)경화증(atherosclerosis)라고 합니다.이는 동맥 경화증의 한 유형인 관상 동맥에서 발생하는 동맥 경화증의 대다수가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심장은 심장 근육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기적 자극에 의한 심근 경색에 혈액을 팍츄루하는 기관입니다.심근은 골격근과 달리 신경이나 호르몬의 자극 없이 스스로 수축하고 글심발 결절(SA node, Sinoatrial node)의 박동 조율 세포로 전기적 자극이 시작됩니다.심장의 좌우 각각 심방과 심실이 있고, 각 영역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심방·심실 내 압력 변화가 발생합니다.그가, 판막이 열리고 닫히고 심장 내 혈액이 이동하고, 최종적으로는 전신 순환을 하게 됩니다.관상 동맥(coronary artery)은 이러한 심장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에 허혈성 심장 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혈관입니다.일반적으로 혈관은 밖에서 외피, 쥬은막, 내막에 의해서 구성되는데, 이중의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혈관 내피 세포가 증식하는 등 병리적 변화가 일어나서 죽전(atheroma)을 형성하는 것을, 죽상(죽狀)경화증(atherosclerosis)라고 합니다.이는 동맥 경화증의 한 유형인 관상 동맥에서 발생하는 동맥 경화증의 대다수가 이 유형에 해당합니다.

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면 동맥 내강의 직경이 감소하고 혈관의 탄성이 떨어지는데, 이 와중에 갑작스러운 수축력 등이 가해지면 아테롬 플레이트(atheromatous plaque)가 파열되어 혈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변이 있는 혈관에서는 협착, 폐색 등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혈전이 혈류를 타고 이동할 경우 원위혈관에서 색전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관상동맥에서 일어나면 심장 근육에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허혈성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허혈 상태가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에는 심부전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위험인자로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당뇨, 비만, 흡연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이 진행되면 동맥 내강의 직경이 감소하고 혈관의 탄성이 떨어지는데, 이 와중에 갑작스러운 수축력 등이 가해지면 아테롬 플레이트(atheromatous plaque)가 파열되어 혈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변이 있는 혈관에서는 협착, 폐색 등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혈전이 혈류를 타고 이동할 경우 원위혈관에서 색전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관상동맥에서 일어나면 심장 근육에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허혈성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허혈 상태가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에는 심부전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위험인자로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당뇨, 비만, 흡연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의 예방은 이러한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에서 비롯되며, 적절한 식사와 운동습관을 바탕으로 성인병을 예방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에서는 콜레스테롤, LDL, HDL 등 혈중 지질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조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흡연도 혈관 내피세포 손상을 유발해서 동맥경화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소이기 때문에 흡연자 입장에서는 금연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경화증의 예방은 이러한 위험인자를 조절하는 것에서 비롯되며, 적절한 식사와 운동습관을 바탕으로 성인병을 예방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됩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에서는 콜레스테롤, LDL, HDL 등 혈중 지질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조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흡연도 혈관 내피세포 손상을 유발해서 동맥경화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소이기 때문에 흡연자 입장에서는 금연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